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공무직 자소서 및 필기 시험(인적성) 후기입니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공무직 다급 자기 소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의 역량
저는 대학에서 게임 기획을 전공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획서와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해보았고 졸업프로젝트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간단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 경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기획 공부를 하면서 게임기획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MOS Master Version 2013을 취득하였기 때문에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잠깐 게임 회사에서 테스트 엔지니어로 QA 부서에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QA 업무를 진행하면서 게임을 테스트하고 꼼꼼하게 결과를 문서에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수정해야 할 사례들을 원인과 현재 상태, 수정 방향에 대해 정리하여 유관 부서에 전달하였습니다. 평소 게임 산업에 관심이 많아서 매일 국내외 게임 관련 뉴스와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의 중요성
직업윤리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지원하는 직무에서는 법과 규칙에 따라 공평하고 공정하게 평가하고 회사를 지원해야 합니다.
사심을 갖고 특정 회사에 지원 사업을 몰아준다면 불법적인 범죄 행동이며 대전시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전문화산업진흥원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대전 시민들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직무에 성실히 임하고 윤리 의식을 갖고 규칙을 지키며 공정하게 업무를 본다면 본인의 업무 실적과 대전문화산업진흥원, 대전시, 게임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문제 해결 사례나 경험
이전 직장에서 업무 처리 과정에서 일부 문서가 빠진 적이 있었습니다. 부서 전체에서 문서가 빠졌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이미 금요일 저녁 퇴근 시간이 가까웠습니다. 빠진 문서는 외부 협력 업체에 전달을 해야 하는 중요한 문서였습니다. 그리고 마감 기한이 금요일이었기 때문에 꼭 보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문서를 찾아보았지만 발견되지 않았고 어쩔 수 없이 새로 다시 작성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혼자서 작업하기에는 내용이 많아 시간이 꽤 걸리는 문서였습니다.
담당 프로젝트는 아니었지만 같은 부서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조직의 일원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부서 내 동료 직원들과 서로 분담하여 다시 빠진 문서를 제작하였고 승인을 받아 늦지 않게 협력 회사에 보낼 수 있었습니다.
-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과거 대학 졸업 시기에 구직 활동 중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관한 이야기를이야기를 듣고 입사 지원을 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기간을 놓쳐서 지원을 못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최근 구직 활동을 하면서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채용 공고 소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 산업에 무한한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술과 경력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도 게임 관련 소식을 계속 보고 듣고 있습니다. 때마침 채용 공고 내용에 게임 산업 육성에 관한 지원 사업 업무가 있는 것을 알고 제가 하고 싶고 잘하는 업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만약 제가 입사를 하게 된다면 대전 지역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소규모 소규모 신생기업 게임 회사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싶습니다. 이미 국내 게임 산업의 중심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신도시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중소기업들까지 다양한 게임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게임 회사와 협력하는 네이버, 카카오 같은 IT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전 지역에서는 이런 큰 회사들을 유치하기에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에는 기반 시설과 인재가 수도권과 비교해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게임 산업은 규모가 크다고 해서 꼭 성공하는 것도 아니며 작은 회사로 시작해서 큰 회사로 발전할 기회도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 1인 크리에이터 산업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게임 산업에서도 모바일 게임이 발전하면서 1인 개발, 소규모 개발사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대전에서는 이런 소규모 개발사들에 대한 업무 공간, 숙소, 투자에 대해 지원을 하여 유치하고 안정적으로 사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특히 대전에는 게임 관련 교육 기관들이 많이 있어서 인재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서울과 수도권에서 일하고 싶은 인재들도 물가가 비싸서 많이 부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인재들에게 비교적 물가가 낮고 부담이 적은 대전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준다면 게임 산업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대전에는 영상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도 있으며 관련 산업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는 영상이나 그래픽 관련 산업과도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런 산업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연결 고리도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 입사하면 이런 지원 사업들을 대전에서 꼭 해보고 싶습니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필기시험
※ 13시 50분까지 입실해야 시험 가능하며, 13시 50분 이후 입실 및 응시 불가
※ 개인별 고사장은 당일 현장에서 확인 가능
○ 장소 :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내 시험장 [찾아오시는 길]
- 주소 : (우)34126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512번길 20
○ 준비물
- 신분증(필수) : 규정 신분증 미참시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임시신분증 등과 같이 공공기관의 장이 발행한 신분증
-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 필기전형 수험표 : 응시원서 접수페이지 로그인 후 출력 가능 [수험표 출력하기]
○ 주차 안내
CT센터 4층 규모 /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있는 건물 지하 1~2 주차장 이용
영상특수효과타운 3층 규모 / 1층에 카페 있는 건물 건물 앞 지상 주차장 이용
NCS 직업기초능력(4개 분야)
- 직업윤리, 조직이해능력, 자원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필기 시험 후기
일반직은 문제해결능력이었나 1과목이 더 추가되어서 5개 분야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공무직은 4개 분야, 1시간 정도 시험을 봅니다.
적성검사(NCS) 1시간 + 인성검사 30분 이렇게 시험을 보며 수리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 지문이 길거나 계산을 해야 되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적 시험 시간은 여유가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난이도가 쉽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아쉽게도 결국 필기 전형에서 탈락했습니다. 저보다 시험을 잘 본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탈락했겠죠. 대부분 콘텐츠 분야에 관련된 전공 지식이나 관련 지식, 상식을 묻는 질문, 사무직, 행정직에 필요한 기본 소양과 직업 윤리를 묻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문제로는 업무 일정 관리 차트를 묻는 설명이 있었는데 간트 차트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워크 플로어라는 다른 답을 선택해서 틀렸습니다.
필기 전형 결과에는 점수는 나오지 않고 탈락 여부만 알려줍니다. 가고 싶었던 회사인데 떨어져서 아쉽습니다. 백수 기간이 점점 더 길어지는데 어디라도 빨리 취업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