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다니면서 업무 능력을 개발하고자 국비지원 학원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올해부터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을 보게되었습니다.
과거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근로자 나눠서 신청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2020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면서 실업자, 근로자 구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조건에 따라 지원금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존 내일배움카드에서도 실업자는 조건에 따라 훈련 수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근로자는 소득이 있기 때문에 훈련 수당이 없었죠.
이번에 바뀐 국민내일배움카드도 이렇게 소득에 따라 훈련 수당 지급 여부는 기존과 거의 동일합니다.
개인당 300만 원 ~ 500만 원의 훈련지원비가 나옵니다. 소득에 따라 전액 지원 또는 자비 부담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과정, 컴퓨터 자격증, 프로그래머, 디자인, 건축 기술 등 다양한 국비 학원 훈련 과정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 만원 이상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근로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은 HRD-Net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메인화면에 있는 국민내일배움 카드신청을 누르기 전 훈련 과정을 검색하고 관심있는 과정을 미리 관심등록을 해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관련 동영상이 있습니다. 시청을 해야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보시길 바랍니다.
동영상을 못 찾겠으면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양식에서 쉽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신청을 했기 때문에 신청 양식 화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신청 양식은 간단합니다. 이름, 주소, 연락처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관심 등록을 해놨던 훈련 과정을 선택한 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예전에 내일배움카드는 농협 계좌와 체크카드, 신용카드만 됬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농협뿐만 아니라 신한은행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http://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신청 서류를 접수하면 아래처럼 발급진행 상태로 넘어갑니다. 신청이 제대로 접수되었으면 문자로 통보해줍니다. 연초라서 신청자가 많기 때문에 카드 발급 진행 속도가 느리다고 합니다. 저도 신청하고 1주일 정도 지났는데 아직 카드를 발급받지는 못했습니다.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고 카드까지 수령하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완료된 것입니다. 이 카드를 가지고 자신이 훈련 받고 싶은 과정이 있는 학원에 연락하거나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하고 등록을 하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기 때문에 학원에 상담하면 알아서 일정과 비용을 알려줍니다.
저도 학원을 더 알아보고 일정이 맞으면 등록해서 자기계발을 하고 현재 업무나 앞으로 이직 준비할 때 활용할 생각입니다.
생각보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따라할 수 있습니다.
다만 6개월 이상 훈련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각 지역에 있는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40시간 미만의 훈련 과정은 인터넷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신청할 수 있지만 140시간 이상의 훈련 과정은 별도로 고용센터에서 상담과 신청 과정이 필요합니다.